하이드로코리아
 

수소에너지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청정에너지원중의 하나이다. 수소에너지는 에너지를 방출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이라 할 수 있다. 수소는 자연 상태에서 다른 원소와 결합하여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원소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천연가스, 물, 바이오 매스, 가솔린, 석탄 등 다양한 물질로부터 분리추출이 가능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에너지원(풍력, 태양력, 지열, 수력, 원자력 등)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궁극적으로 재생에너지원을 이용하여 생산/공급이 가능한 것이다.

본격적으로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촉발된 것은 1973년 시작된 석유파동부터이다. 이후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석유공급을 받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면서부터 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의 개발 관련 노력이 본격화 되었다.
 
pp10.jpg
특히 21세기에 들어 가속화되기 시작한 연료전지의 개발과 아울러 화석 연료 고갈 및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점들로 인해 환경친화적 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또한 수소사용량의 증가를 촉진한 것이 수소연료전지의 기술개발에 기인한 면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고 있는 여러 친환경 차 중에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가 가장 차세대차로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특히 단거리 운행 및 소형차에 적합한 전기자동차에 비해 장거리 운행과 중대형 차가 가능한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대표적인 친환경 차로 환영 받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어느 면에서 전기 차라고 할 수 있다. 전기 차는 전기를 충전기에 충전하여 사용하는데 수소연료전지자동차도 비슷하게 수소를 원료로 전기를 발생시켜 움직이는 친환경차이기 때문에 배기가스 대신 물만 배출되는 등 환경오염 물질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도 특히 고순도 수소를 요구하며 자체적으로 수소를 공급받을 수 없는 수송용 연료전지 분야가 수소에너지 사용에 매우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이러한 수송용 연료전지의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상용화에 따른 수소 수요의 증가는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수요의 증가에 따라 수소 충전 인프라의 공급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보급 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인프라, 즉 수소스테이션의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의 에디슨 전력연구소는 현재의 소비추세로 간다면 2040년경에는 석유가 고갈될 것으로 예측했으며 석유를 기반으로 하는 현재의 운송수단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친환경 자동차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있어서 수소에너지의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으며 수소경제로의 전환론이 주목받고 있다.

수소경제는 석탄을 통한 증기기관, 석유를 이용한 내연기관의 발전처럼 연료전지의 등장과 함께 본격화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으며 대체에너지 보급화라는 측면과 새로운 연료기반 준비라는 의미로 수소스테이션의 가치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이다.